참나무목> 참나무과
참나무는 어느 한 종(種)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참나무과 참나무속에 속하는 여러 수종(樹種)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수라상에 올랐다 하여 붙은 이름 '상수리나무'
껍질은 코르크마개, 지붕 이음새 등으로 사용된 '굴참나무'
짚신 안에 깔았다 하여 붙은 이름 '신갈나무'
떡을 싸는데 쓰여 붙은 이름 '떡갈나무'
가을 참나무라 하여 붙은 이름 '갈참나무'
잎이 가장 작아서 '졸참나무' 등이 있으며
참나무란 쓰임새가 많아 유용한 나무라는 뜻이다.
이 속(屬)에 속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견과[堅果])를
모두 '도토리'라고 부른다.
갈참나무 열매
다른 도토리와 달리 쓴맛이 적어 묵을 쑤어 먹을때 제일 맛이 좋답니다.
졸참나무 열매
갈참나무 열매와 비슷하지만 열매가 깍정이 위로 길게 올라오는게 다르답니다.
졸참나무 열매
※ 도토리 : 참나무 속에 속하는 나무 열매의 총칭
갈참나무 열매
졸참나무는 참나무들 중에 잎이 가장 작아
쫄병나무라고 하다가 졸참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갈참나무는 낙엽이 늦게까지 남아 있어 가을 참나무란 뜻으로
갈참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1)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의 잎과 열매에 따른 구분
[그림1]은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의 잎과 열매를 그린 것이다.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의 잎은 긴 타원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바늘 모양의 예리한 톱니가 있다. 이 두 잎은 바늘 모양의 톱니, 잎의 색과 길이에서 차이를 나타낸다. 상수리나무는 바늘 모양 톱니에 엽록체가 없어 희게 보이고 잎 표면은 연한 녹색이다. 굴참나무는 바늘 모양 톱니에 엽록체가 있으며, 잎 뒷면은 별 모양의 흰색 털이 빽빽이 나서 회백색으로 보인다. 상수리나무의 잎 길이는 10~20cm로 8~15cm인 굴참나무에 비해 약간 크며, 상수리나무의 잎자루 길이는 1~3cm, 굴참나무의 잎자루 길이는 3cm로 두 잎 모두 잎자루가 선명하게 보인다.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의 열매는 둥근 모양이며, 열매는 싸고 있는 각두는 뒤로 젖혀진 줄 모양의 포(苞)로 덮여있다. 상수리나무의 열매는 각두에 1/2쯤 싸이며, 굴참나무의 열매는 각두에 2/3쯤 싸인다.
(2) 떡갈나무와 신갈나무의 잎과 열매에 따른 구분
[그림2]는 떡갈나무와 신갈나무의 잎과 열매를 그린 것이다. 떡갈나무와 신갈나무의 잎은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큰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떡갈나무의 잎자루 길이는 1~16mm, 신갈나무의 잎자루 길이는 1~13mm로 두 잎 모두 잎자루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떡갈나무 잎의 크기는 5~42cm로 참나무과 수목 중 가장 크고 두꺼우며, 잎 뒷면에 별모양의 갈색털이 있다. 반면 신갈나무 잎의 크기는 7~20cm이며, 떡갈나무보다 가장자리의 물결 모양이 작다.
떡갈나무와 신갈나무의 열매는 타원 모양으로 각두를 싸고 있는 포(苞)의 모양에 따라 구별된다. 떡갈나무의 각두는 짙은 갈색을 띠는 긴 줄 모양의 포에 싸여 있는 반면, 신갈나무의 각두를 싸고 있는 포(苞)는 우둘투둘한 비늘조각 모양이다.
(3) 갈참나무와 졸참나무의 잎과 열매에 따른 구분
[그림3]은 갈참나무와 졸참나무의 잎과 열매를 그린 것이다. 갈참나무 잎은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며, 졸참나무의 잎은 긴 타원 모양이다. 갈참나무 잎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으로 떡갈나무, 신갈나무의 잎과 모양이 비슷한데, 잎자루가 잘 보이지 않는 두 잎에 비해 갈참나무의 잎자루 길이는 1~3.6cm로 확연히 보인다. 갈참나무 잎 길이는 5~30cm로 가을에 늦게까지 달려 있다. 졸참나무 잎은 가장자리에 갈고리 같은 톱니가 있으며, 잎 크기는 2~10cm로 참나무아속 6종 중 가장 작다.
갈참나무의 열매는 달걀 모양이며, 졸참나무의 열매는 긴 타원 모양이다. 두 나무의 열매 모두 열매를 싸고 있는 각두가 비늘 조각 모양의 포(苞)로 덮여 있다. 갈참나무의 열매는 각두에 1/2쯤 싸이며, 각두를 싸고 있는 포(苞)는 세모꼴로 촘촘히 붙어 있다. 졸참나무의 열매는 각두에 1/3쯤 싸이며, 참나무아속 6종의 열매들 중 크기가 가장 작다.